티스토리 뷰

반응형

 

얼마가 있으면 부자일까요? 보통 우리가 백만장자라고 이야기 하면 100만 달러, 우리돈으로 약 10억 원 이상의 금융자산을 가진 사람을 가르킵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19 한국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10억 원 이상의 금융자산을 보유한 부자는 32만 3천명으로 전 국민의 0.63%에 해당합니다. 이들의 자산 구성을 보면 부동산이 53.7%, 금융자산이 39.9%라고 합니다. 이와 비교해 일반인들의 자산 구성은 부동산이 76.6%, 금융자산이 18.9%로, 부자의 금융자산 비중이 일반인들보다 두 배 정도 높습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일반적인 국민들은 25억 원 이상의 자산을 가지면 부자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총 자산이 30억 원 미만인 사람들 중에서 70%는 자신이 부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80억 원 이상을 가진 사람들 중 20%도 스스로를 부자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처럼 부자의 기준은 아주 상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은 부자의 기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 하고 있습니다. 첫째, 융자가 없는 본인 소유의 집이 있고, 둘째, 한국 가구 월평균 소득 약 540만 원을 넘는 비근로 소득이 있으며, 세 번째로는 더 이상 돈을 벌지 않아도 되는 욕망 억제 능력의 소유자라고 한다. 강남에 수십억짜리 아파트에 살며 억대 연봉자라도 융자가 있고 본인이 일을 해서 버는 수입이 전부라면 부자라고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어떤 경제적 문제가 발생하거나 신체적 상해가 생겨도 살고 있는 집이 있고 평균 소득 이상의 수입이 보장된 사람은 걱정이 없겠죠. 참고로 500만 원 이상의 비근로 소득이 있으려면 20억 원이 넘는 자산이 부동산이나 금융자산에 투자되어 있어야 합니다.

 

부는 상대적 입니다. 50억 원을 가졌든 100억 원을 가졌든 스스로를 비교하면 여전히 부자가 아니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자는 스스로의 삶에 철학과 자존감을 가져야 비교하지 않을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노동에서 자유롭게 벗어나고 내 정신과 생각이 자유로워서 남과 비교할 필요가 없는 상태, 즉 육체와 정신 둘 다에서 자유를 얻은 사람이 부자라고 저자는 이야기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돈을 모으지 못하는 사람들은 “소득이 적어서 쓸 돈도 모자르다”며 핑계를 댑니다. 하지만 저자는 수입이 적어서 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은 수입이 늘어도 여전히 똑같은 말을 한다고 합니다. 이는 수입의 규모가 아닌 생활 태도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음식과 주거가 해결되지 못할 정도로 가난한 상태가 아니라면 누구든 저축을 하고 재산을 모아 투자를 해서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 작은 돈을 우습게 아는 사람, 저축을 하지 않는 사람, 투자에 대해 이해가 없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고 합니다.

 

작은 돈은 큰돈의 씨앗이며 작은 돈을 모아 종잣돈을 마련해서 투자나 사업의 마중물을 만들어 가는 것이 성공의 기초라고 저자는 이야기 합니다. 현대인들은 삶의 가치를 부의 축적보다 중요시 여깁니다. 하지만 이 말을 하는 사람들의 진의는 항상 검증을 받아야 함을 저자는 지적합니다.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하는 것은 대개 다음 세 가지 이유입니다. 첫째, 무엇이 삶의 가치인가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다. 둘째, 가난이 얼마나 무서운지 모른다. 셋째, 자신이 부자가 되리라는 자신이 없다. 많은 사람이 돈보다는 자유를 원한다고 하지만 현대 경제사회의 틀 안에서 자유를 얻으려면 막대한 돈이 필요합니다.

 

삶의 가치를 유지한다는 것은 인생 전체에 걸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나는 부족함이 없고 검소함에 만족해도 가족들의 삶의 가치는 다를 수 있고, 내 삶의 가치를 다른 가족에게 강요해서는 안됨을 저자는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마음의 가난은 명상과 독서로 보충할 수 있지만 경제적 가난은 모든 선한 의지를 거두어가고 마지막 남은 자존감마저도 앗아갑니다.

 

빌 게이츠는 “가난하게 태어난 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부자가 되는 법과 관련된 책들을 보면 하나같이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 “부자가 되겠다고 결정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곧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그리고 김승호 회장 역시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옵니다. 그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 주며 길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천만장자 억만장자 같은 부자는 노력만 가지고는 안 되고 타고난 재주와 시대적 환경, 그리고 운이 함께할 때 생기는 일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러나 백만장자까지는 누구나 노력으로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성실하고 절제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면 백만장자로 살 수 있고 가난이 생각보다 잔인하듯이 부자의 삶은 생각보다 훨씬 행복하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